에스토니아의 수도인 탈린은 도시개발 및 현대화를 지속해온 8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탈린(2019 년 9 월 기준 인구 441,709 명, 방문자 4백 6십만명, 피치 AA- 안정 등급, 400 개의 스타트업을 보유하고 있는 항구도시)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디지털 서비스를 지난 20년 동안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도시의 역동적인 스타트업 커뮤니티는 트리 유니콘(일인당 세계 1위)의 탄생과 지속적인 발전을 경험했습니다. 지능형 정부기술 솔루션은 전자에스토니아(e-Estonia) 개념의 일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솔루션의 성공적 구현은 안전한 전자 서비스 생태계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영리한 인프라 덕분에 가능합니다.
이 생태계는 유연성을 보장하고 다양한 부분을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도시 시민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게 돕습니다. 탈린은 또한 새로운 솔루션의 시험대로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미 2년 동안 자율주행버스와 배송로봇을 운행했으며, 에스토니아의 전자레지던시 프로그램은 탈린에 가상 회사를 쉽게 설립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탈리노베이션(Tallinnovation) 개념에서 “국제적으로 생각하고, 탈린에서 테스트하라”는 접근 방식은 스마트시티 활동과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도모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탈린은 미래가 도래한 도시입니다.
현재 탈린(2019 년 9 월 기준 인구 441,709 명, 방문자 4백 6십만명, 피치 AA- 안정 등급, 400 개의 스타트업을 보유하고 있는 항구도시)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디지털 서비스를 지난 20년 동안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해 왔습니다.
도시의 역동적인 스타트업 커뮤니티는 트리 유니콘(일인당 세계 1위)의 탄생과 지속적인 발전을 경험했습니다. 지능형 정부기술 솔루션은 전자에스토니아(e-Estonia) 개념의 일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솔루션의 성공적 구현은 안전한 전자 서비스 생태계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영리한 인프라 덕분에 가능합니다.
이 생태계는 유연성을 보장하고 다양한 부분을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도시 시민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게 돕습니다. 탈린은 또한 새로운 솔루션의 시험대로서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미 2년 동안 자율주행버스와 배송로봇을 운행했으며, 에스토니아의 전자레지던시 프로그램은 탈린에 가상 회사를 쉽게 설립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탈리노베이션(Tallinnovation) 개념에서 “국제적으로 생각하고, 탈린에서 테스트하라”는 접근 방식은 스마트시티 활동과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도모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탈린은 미래가 도래한 도시입니다.
취리히는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도시화와 기술발전은 정책 입안자와 도시 계획가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안겨줍니다.
스마트 시티 전략을 통해 취리히시는 현재와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마련했습니다. 취리히에게 있어 스마트는 신기술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시민 참여 및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시티의 개념으로 취리히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며 혁신을 가능케 하고 싶습니다.
스마트 시티 전략을 통해 취리히시는 현재와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마련했습니다. 취리히에게 있어 스마트는 신기술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시민 참여 및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시티의 개념으로 취리히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며 혁신을 가능케 하고 싶습니다.
로스앤젤레스시에는 469평방마일에 걸쳐 4백만 명이 넘는 주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테드 로스 최고정보책임자(CIO)는 42개 시정부 부서의 기술 및 데이터 프로젝트를 조정하여 LA의 사업체와 시민들에게 최대의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LA를 “스마트도시”로 만들기 위해).
이번 발표에서 테드 로스는 LA가 스마트시티를 정의하는 방법, LA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전략, 현재 “스마트시티 2.0”로의 현재 전환과정 및 LA의 2028 하계올림픽 준비과정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테드 로스 최고정보책임자(CIO)는 42개 시정부 부서의 기술 및 데이터 프로젝트를 조정하여 LA의 사업체와 시민들에게 최대의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LA를 “스마트도시”로 만들기 위해).
이번 발표에서 테드 로스는 LA가 스마트시티를 정의하는 방법, LA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전략, 현재 “스마트시티 2.0”로의 현재 전환과정 및 LA의 2028 하계올림픽 준비과정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스마트도시”에 관한 대부분의 논의는 지방정부가 자치지구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 즉 하드웨어의 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그리고 시스템을 개발, 설치, 관리하는 기업에서 이런 부분을 유독 강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는 도시는 단순히 새로운 기계 및 장치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 새로운 프로세스 및 새로운 사고를 사용하여 시민에게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 및 삶의 질의 중요성을 등한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는 모든 도시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모든 시민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합니다.
미국의 “가장 스마트한 도시” 중 하나인 샌프란시스코는 지속가능성 계획, 디지털 거버넌스 구조, 빅데이터 프로젝트 및 혁신사무실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를 “스마트”하게 만들고 모든 시민에게 포괄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스마트 시티” 가 단순히 최첨단 기계나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비기계(비기술)”적 혁신에 대한 것임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는 도시는 단순히 새로운 기계 및 장치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 새로운 프로세스 및 새로운 사고를 사용하여 시민에게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 및 삶의 질의 중요성을 등한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는 모든 도시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모든 시민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합니다.
미국의 “가장 스마트한 도시” 중 하나인 샌프란시스코는 지속가능성 계획, 디지털 거버넌스 구조, 빅데이터 프로젝트 및 혁신사무실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를 “스마트”하게 만들고 모든 시민에게 포괄적인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스마트 시티” 가 단순히 최첨단 기계나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비기계(비기술)”적 혁신에 대한 것임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