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 / 언더우드국제대학 부학장
이정훈 교수는 현재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학부 부학장 및 Design Factory Korea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정보대학원 정교수로 재직 중이며 스마트시티 관련 다수의 스마트시티 국가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U-City 1, 2 단계 R&D사업, 도시재생실증 사업, 개방형 스마트시티 실증단지조성 사업에 참여하여 스마트시티 전주기적 프로젝트를 10여간 수행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유비쿼터스 도시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13년부터 바로셀로나에서 개최되는 Smart City World Congress의 주요연사로 초청되어 스마트시티 인덱스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R&D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스마트시티 전략 및 성과지표, 스마트시티 서비스 개발 및 고도화, 스마트시티 커뮤니티 리빙랩 프로젝트 책임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정훈 교수는 영국 University of Manchester에서 전자공학 학 사 및 시스템 공학 석사학위, 영국 London School of Economics에서 경영정보학 석사, University of Cambridge, Institute for Manufacturing에서 산업공학경영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안데르스 헥토르 / 과학혁신참사관/ 주한스웨덴대사관
안데르스 헥토르는 한·스웨덴대사관 소속 Science and Innovation Counsellor이며, 2019년 4월부터 주한스웨덴대사관 근무를 시작했으며, 이전에는 스웨덴 정부산하 기업혁신부처에서 디지털 경제정책 분야에서 근무하셨습니다.
유럽연합과 OECD와 밀접한 기관에서 경험이 많으시며, 인터넷 거버넌스, 사회복지, 표준화 분야에서 근무하셨습니다. 기술 및 사회변화 부문에서 박사학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레이스 심롤 / 도시혁신기술대표 / 루이빌시
2016년 8월 루이빌 시 광역 행정부의 도시혁신기술 담당 대표로 임명된 그레이스 심롤은 시장에게 자문을 제공하는 동시에 스마트 시티 구상안을 이끌며 주민들의 디지털 정부 경험을 향상시키고, 도시 혁신을 추진하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심롤의 임명 후 루이빌은 혁신 성과를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017년 센터 포 디지털 거버먼트가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도시로 꼽혔고, 2018년 블룸버그 필랜트로피 메이어스 챌린지의 챔피언 시티로, 2018 스마트 시티 카운슬 레디니스 챌린지의 수상 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 루이빌은 2019년 왓 웍스 시티즈 골드 인증을 받은 네 개 도시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5년 4월 블룸버그 필랜트로피 재단에서 론칭한 왓 웍스 시티즈는 각 도시에서 데이터와 증거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대 최대의 자선 활동이었습니다.
왓 웍스 시티즈 인증 프로그램은 지역 정부의 데이터 중심 운영 능력을 보여주는 전국적인 인증 기준으로, 루이빌의 골드 인증은 특히 데이터 거버넌스, 오픈 데이터, 이해관계자 참여로 이루어진 도시 혁신 카테고리의 100% 성취를 통해 가능했습니다. 이전에 심롤은 인텔과 GE 헬스케어의 조인트 벤처인 케어 이노베이션스에서 혁신 담당 총괄을 역임, 혁신과 애널리틱스를 지휘했습니다.
2010년에 iGlass Analytics라는 스타트업을 창업, 헬스케어 기술 분야에서 데이터 관리와 애널리틱스 솔루션 제공에 집중한 바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교에서 지구물리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았고, 루이빌 대학교 스피드 공과 대학에서 기계 공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강지훈 / 시니어 컨설턴트 / 에릭슨 엘지
- 에릭슨엘지 DGS 시니어 컨설턴트 / 스마트시티 자문위원
- 소프트뱅크 국내 클라우드 중개사업 컨설팅
이영수 / 지시장 /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코리아
- 한국 IBM 영업본부
- 한국 DellEMC BRS(백업 및 복구 시스템) 사업부 본부장
- 바이올린시스템(Violin Systems) 한국 지사장
- 카미나리오(Kaminario) 한국 지사장
- 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졸업
류양권 / 대표 이사/ 한국 이콜랩
- 현) 한국이콜랩(유)/날코코리아(유) 대표이사
- 날코 한국/대만 영업 본부장, 한국
- 날코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매니저, 싱가폴
- 날코코리아(유) 울산 영업 소장, 울산
- 카프로(주) R&D 연구원, 서울
- 한양대학교 화학 학사
-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회원, 서울
-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KCMC) 네트워크 위원장, 서울
-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회원, 서울
-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KCMA) 이사회 이사, 서울
김인복 / 설계, 기술 이사 / 엔백 코리아
김인복 이사님은 엔백주식회사에서 설계 및 기술 이사직을 맡고 계십니다.
박순용 / 본부장 / ABB 코리아
ABB사의 박순용 본부장님은 ABB 코리아의 한국 Country Service & Digitalization 총괄 부문을 맡고 계십니다.
과거 효성 ITX에서 CRM Consulting과 마케팅, 효성(주)에 서 해외영업을 담당한 이력이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금속공학 학사, 경희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스콧 오란티아 / 전무 이사 / 존슨 컨트롤즈
스콧 오란티아 전무이사는 Johnson Controls Korea의 미국 정부 서비스 부서를 이끌고 있으며, 한반도 전역에서 미국 국방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스콧 오란 티아는 35개 팀들에 대한 손익회계를 책임지며, 아태지역에서 한국과 일본 존슨 컨트롤즈 미국정부 부 서 사이에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는 글로벌 부동산업계에서 회장, 이사 등의 중역으로 15년간 근무했으며, 글로벌 & 지역 팀들과 개발, 투자, 자본 시장, 서비스 및 운영에 손익회계를 이끌었습니다.
그는 Johnson Controls, Oakwood Worldwide, The Pinnacle Family of Family, Clark Realty Capital, Hunt Companies 및 Catellus Residential Group을 포함하여 세계 최고의 부동산 및 건축 기술 회사에서 중역으로 일하였습니다. 또한 메사추세츠 공과 대학에서 도시 계획 및 지역 경제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케네디 스쿨과 텍사스 대학교 린드존슨 스쿨에서 앨버트 P. 슬로안 펠로우로서 공공정책과 경제학을 수련하였습니다.
라이네 알레마르 / 부사장, E-모빌리티 부문장/ 볼보트럭
라이네 알레마르는 볼보트럭 본사 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대체연료 개발을 담당합니다.
볼보트럭의 글로벌 책임을 다하며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도시 개발을 포함하는 미래 운송과 트럭의 에너지 효율성 등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네 알레마르는 볼보트럭사에서 글로벌 제품 기획, 글로벌 제품 출시 및 글로벌 제조 및 제품 개발 분야를 이끈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권기현 / 대외 정책 담당 매니저 / 대한민국 라임코리아
권기현 라임코리아(Lime Korea) 대외정책담당 매니저는 본사가 있는 서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라임코리아는 한국의 스타트업으로 우리나라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 소비자들에게 전동킥보드 공유 사업을 제공합니다. 라임코리아는 도심 및 캠퍼스 일대에서 어반 모빌리티(urban mobility)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친환경 교통수단 정착에 앞장서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도시를 가꾸는데 기여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라임코리아는 지역 이해당사자들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체계적인 전동 킥보드 전개와 운영을 통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가 더 건전한 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라임코리아는 어반 모빌리티의 가능성에 주목하며, 국내에서 의미있는 성장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권기현 대외정책담당 매니저는 General Motors Korea에서 7년 반 동안 일했으며, 정부 커뮤니케이션, 사회공헌 및 지속가능경영, 기업 커뮤니케이션 등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그래 스루츠 애드보커시 매니저(Grassroots Advocacy Manager)로서 전기차 캠페인(EV Campaign)을 맡았던 경험이 이력에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그는 남는 시간에 필요한 영감을 얻기 위해 작은 중고서점에 가거나,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