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본문 영역

서울시 스마트 시티 SSC 2019

기업사례

Hyeonuk Shin
신현욱
주제
KT 스마트시티

4차산업혁명시대에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은 스마트시티에 대해서 스마트 시티의 등장 배경, 개념 및 국내 추진 동향을 살펴보고, KT 스마트시티의 구성 요소 및 KT 스마트시티 국내외 추진 사례 등을 차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Jihee Kim
김지희
주제
미래도시 사회문제 해결 플랫폼 효돌

돌봄 솔루션 부모사랑 효돌 회사 ㈜스튜디오 크로스컬쳐는 센서가 내장된 스마트 반려봇을 만들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며 고독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로봇은 친근한 봉제인형으로 제작돼 어르신들의 정서교감, 생활·건강관리, 안전 등을 지원합니다.

서울시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어르신 중 20%가 홀몸 가구며 13.7%가 우울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형의 머리, 손, 목 등에는 반응형 센서가 내장돼 있어 머리 쓰다듬기, 손잡기 등의 교감활동이 가능합니다. 맞춤형 알람을 통해 약 복용 시간도 알려줍니다. 기상, 식사, 산책 등 일상생활 관리와 체조, 치매 예방 퀴즈 등을 통한 건강관리도 지원합니다. 일정시간 어르신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호자에게 즉시 알림메시지를 전송합니다.

부모사랑 효돌이 수집하는 모든 어르신의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축적, 분석함과 동시에 어르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계/의료계/복지 현장 전문가와 밀접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