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본문 영역

서울시 스마트 시티 SSC 2019

스마트시티를 위한 협력

Eng Andrew M Kitaka
잉 앤드류 엠 키타카
주제
캄팔라 스마트 시티 프로그램

캄팔라는 인구 천오십만 명이 거주하는 우간다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일 뿐 아니라 우간다 전체 GDP의 60%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의 정부당국인 캄팔라시청은 캄팔라시의 스마트시티 전략 뿐 아니라 성취 및 진행, 향후 계획된 스마트 시티 프로그램을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Chang-yong Oh
오창용
주제
스마트 피플, 스마트 CPS
육안 식별에 의한 판단 능력을 기계적 판단으로 전환해 갈수록, 개인이 감당해야 할 일이 줄어들 것으로 오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I와 기계학습을 통해 지능화될 CPS는 “이 의견은 어떤 유형인지”, “수많은 의견가운데 무엇을 먼저 처리해야 할지”, 또 “어떤 기준으로 처리해야 할지"를 자동으로 추천해 줍니다. 그러면 인간의 판단 개입이 전혀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추천결과가 틀릴 수 있기 때문에 그 추천결과를 선택하거나 보 정하는 건 결국 개인의 몫입니다. 따라서, 어느 한쪽이 대체(치환)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 관계로의 전환”이 맞는 표현입니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뇌에서 최종 판단에 이르기까지 걸리던 시간이 획기적으로 경감되니까, 그 시간을 본연의 핵심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으로 채우면, 일이 줄어드는 게 아니고, 업무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Smart CPS는 Smart People(SW 엔지니어)에서 출발하지만, Smart CPS(인공지 능, 기계적 판단)로 인해 결과적으로 Smart People(업무생산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Handeog Cho
조한덕
주제
SDG 11과 KOICA
인류는 전례 없는 번영의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번영은 불평등, 오염, 기후 변화, 생태계 파괴, 전통적 가치의 해체 등과 같은 여러 문제들을 파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파리 기후 협약 및 SDGs와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가 고안되었습니다. 한편, 이러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달성을 위해서는 SDG 11이 지향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현재 세계 인구의 약 절반이 현재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수가 계속하여 증가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개발 원조 기관인 KOICA는 도시 등 인간 정주지를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복원력 있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