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본문 영역

서울시 스마트 시티 SSC 2019

서울-스웨덴-미국 컨퍼런스

도시사례

이정훈
이정훈 / 한국사례
주제
데이터 기반 스마트 시티 : 도전과 향후 전망
최근 스마트시티 발전방향은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ICBM+AI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와 인프라가 제공되는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구현과 두 번째로는 시민 참여와 리빙랩 조성을 통해 다양한 도시혁신과 개방형혁신이 달성된다는 점입니다. 본 세션에서는 2019 스마트시티 인덱스 리포트에서 나온 시사점을 중심으로 데이터기반의 스 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도전과 미래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안데르스 헥토르
안데르스 헥토르 / 스웨덴 사례
주제
지속가능성을 위한 협력의 중요성
인류 역사상 최초로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도시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시는 지구의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시민들이 인생을 즐기며 잘 살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책과 기술을 이용하여 혁신, 기업가 정신 및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도시 개발에 대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그레이스 심롤
그레이스 심롤 / 미국 사례
주제
루이빌 스마트시티 사례
루이빌 시청은 안전하고 활기찬 동네, 좋은 일자리, 강력한 교육 & 혁신 시스템, 높은 수준의 삶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루이빌 시민혁신 및 기술 최고 책임자 그레이스 심롤은 에너지, 연결성, 모빌리티,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루이빌의 스마트 도시 계획, 이행, 촉진과 관련한 정보 및 우수 사례를 소개 할 것입니다.

연결성

강지훈
강지훈
주제
프로그래머블 네트워크와 스마트 시티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스마트시티는 네트워크에 대해 많은 부분을 요구합니다. 5G 네트워크가 이러한 스마트 시티의 요구사항을 어떻게 수용하고 해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준비중인 use case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이영수
이영수
주제
로봇과 함께 일할 준비 되셨습니까?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영수 지사장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해 단순 업무는 로봇이, 창의적 업무는 인간이 처리하는 미래기업의 모습을 제시합니다.

폐기물 관리

류양권
류양권
주제
이콜랩의 스마트한 물관리 통합솔루션
UN의 발표에 따르면, 2030년에는 물 공급량이 수요 대비 40% 정도가 부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의 양은 유한하며 그 중 1%만이 인류가 사용할 수 있는 물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물부족 문제는 심각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전세계적으로는 SWM(Smart Water Management)가 지속가능경영에 필수항목이 되었습니다. 이콜랩(Ecolab)에서는 이러한 물부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용 용수관리 및 폐수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전문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춰 ‘이콜랩 스마트 워터 네비게이터(Ecolab Smart Water Navigator)’를 통해 모든 고객의 물관리 효율화를 돕고 있습니다.
김인복
김인복
주제
스마트시티의 폐기물 자동화 처리 시스템
엔백 주식회사는 스마트시티에 접목되는 폐기물 자동화 처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기존 폐기물 처리 방식의 한계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폐기물 처리 방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마트 에너지

박순용
박순용
주제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에너지의 도시 적용
스마트에너지 관리 생태계를 구축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봅니다.
스콧 오란티아
스콧 오란티아
주제
새로운 스마트에너지 체계
Working Towards a New Smart Energy Framework는 스마트도시 프레임워크에 서 에너지를 생산, 저장, 측정, 제어, 관리하는 기술을 파악할 것입니다. 사업관행 및 사회 정치적 제약으로 인해 스마트 에너지 기술은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발표에서 연사는 건물 소유주의 개인정보와 보안성을 보장하고 건물 소유주가 새로운 스마트 에너지 프레임워크를 구매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새로운 스마트 에너지 프레임워크에 대한 요구를 파악할 것입니다.

스마트교통

라이네 알레마르
라이네 알레마르
주제
볼보트럭 e-모빌리티
인구 증가, 소비의 변화, 대기 질 및 소음 등은 현재 및 미래 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현재 트럭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나, 향후 이러한 문제의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E-모빌리티의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고 이것은 무한한 가능성의 시작일 뿐입니다.
권기현
권기현
주제
마이크로 모빌리티, 공유경제, 그리고 서울시의 잠재력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경제, 그리고 서울시의 잠재력 발표는 어떻게 시민들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 왔는지 주목합니다. 시민들은 전동 킥보드라고 불리는 이 새로운 교통수단을 출퇴근, 여행과 여가의 목적으로 사용하며, 나아가 이러한 자신들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발표자 자신의 개인적 경험담을 통해, 이번 세션은 왜 사람들이(그 중 주로 스타트업 직원들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주행을 즐기고, 지지하는지 논합니다. 또 스마트 시티를 위해 새로운 교통수단이 지닌 장점을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더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성 장에 가장 중요한 안전주행 문화와 에티켓 정착을 위해, 우리가 함께 기울여야 하는 노력과 해결책을 제시합니다.